• HOME
  • 교육과정
  • 글로벌IT비즈니스전공

글로벌IT비즈니스전공 한남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창의인력양성사업단의 교육과정 입니다.

Global IT Business Major

글로벌 환경에서 환경과 생태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약자를 배려하고 동료들과 협력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찾아내어 해결하는 능력과 현명한 의사결정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 기업의 정보화 및 국제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고급 정보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정보기술을 경영기법에 접목하는 이론과 실습 교육은 물론 학과차원에서 어학 및 정보기술 수준을 검증하기 위해 졸업인증제를 실시하고, 국제화훈련단을 해외에 매년 파견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문화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MIS-DAY를 운영하는 등 독창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Smart Management Track

스마트경영 트랙은 학생들이 글로벌경영 문제를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주요 경영학 과목들과 기본적인 정보기술 과목들을 함께 수강함으로써 글로벌기업의 경영과 기술업무에서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생들은 글로벌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한 학기 동안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에 한 달간 해외대학에서 단기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점을 이수하게 됩니다. 졸업생들은 경영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설계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Smart Management Track
Smart Management Track
교과목 과목설명
이비즈니스마케팅
(E-Business Marketing)
B2B 및 B2C e비즈니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실무기법을 학습한다. 온라인 이마켓플레이스의 활용, 검색엔진 마케팅, 소셜 미디어 활용 마케팅 등 다양한 채널 마케팅에 대해 학습하며, 해외홍보, 잠재바이어 발굴, 바이어 상담, 전시 마케팅 등 실무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B2C분야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비즈니스의 창업과 운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쇼핑몰 아이템의 결정, 사업계획서 작성, 경영 및 마케팅 전략 수립, 머천다이징 기법 등의 실무지식을 익히고 프로젝트를 통해 실습한다.
ERP 기초
(Fundamentals of ERP)
ERP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인사/급여, 영업, 구매/자재, 무역, 생산, 원가 등의 업무 기능들이 서로 연계되어있다. 따라서 ERP 시스템에 구성된 각각의 업무기능들이 어떤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ERP의 전체 프로세스 중에서 인사와 회계 모듈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ERP 실습
(ERP Practice)
ERP기초를 선수과목으로 하며, ERP 시스템에 구성된 각각의 업무기능들이 어떤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ERP의 전체프로세스 관점에서 학습한다. 특히 구매, 자재, 원가 등의 생산시스템과 통합프로세스를 학습하는데 주안을 두며 실습위주로 진행한다. 본 교과목 이수 후 ERP실무1급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데이터마이닝
(Big Data&Data Mining)
본 교과목은 기업의 각종 정보시스템으로부터 생성되고 축적되는 대규모 데이터로부터 조직의 인텔리전스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프로세스를 알아보고, 이 프로세스 중 주요 단계인 지식추출 방안으로서 데이터마이닝 테크닉을 학습한다.
계량분석
(Quantitative Analysis)
경영현상의 계량적 분석을 통해 사회과학을 하는 학생들에게 과학적 의사결정의 기초를 제공하고, 논리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의 모델베이스를 구성하는 의사결정 모델을 학습한다.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및 데이터웨어하우징 구축에 필요한 모델베이스의 기초가 되는 의사결정 모델을 배운다.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지식의 획득, 저장, 공유, 및 평가를 통하여 지식을 기업경영에 주요한 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경영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의사결정을 위하여 축적되는 데이터웨어하우스로부터 지식을 추출하는 방법론인 데이터마이닝에 관한 학습을 병행한다. 데이터마이닝과 관련한 부분의 수업은 이론적인 면뿐만 아니라 상용 데이터마이닝 도구를 이용하여 실제로 실습을 함으로써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경영정보통신
(Business Telecommunications)
급변하는 정보 통신 기술 환경에서 정보관리자는 정보통신의 핵심 기술 및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므로 정보 자원 관리의 측면에서 정보관리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경영정보통신에 관한 지식을 부여한다. 정보통신시스템의 유, 무선 통신기술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하드웨어 및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와 기업에서의 정보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방안을 관리자 입장에서 네트워크의 설계, 구축, 운영하는 데 필요한 실무지식을 익히게 하는 데 강의 목적이 있다.
프로젝트관리
(Project Management)
본 과목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개발 프로세스와 관리
프로세스로 구분하여 각 영역별 세부 기능을 학습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특수성,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의
프로젝트관리 모델, 프로젝트 통합관리/이해관계자관리/범위관리/시간관리/비용관리/
품질관리/적자원관리/의사소통관리/조달관리/위험관리
등으로 구성한다. 이를 통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익히며,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심층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를 양성한다.
비즈니스모델링
(Business Modeling)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의 영속성과 수익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 모델의 유형, 모델 변화 사례연구, 모델 발전 전략, BM Canvas작성 및 사업 계획서 작성까지의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사업기획자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가짐으로써 변화의 현장에서 변화를 견인하고 주도하는 리더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창의적문제해결
(Creative Problem Solving)
의사결정에 관한 기초이론과 인간의 의사결정에 관한 제반이론을 정보시스템과 관련하여 학습한다. 또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에 실천적 구축 방법을 이해하고, 폭넓은 사례연구를 통해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개인 또는 팀별로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실습과제가 주어지며 협업을 통한 비즈니스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